성동2기 데이터분석가

[성동2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] DAY 40

성동2기_YJ 2024. 7. 11. 18:00

필요한 역량

  • 데이터를 조회. 분석하는 스킬(SQL. EXCEL)
  •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서 나온 결과가 반영되는데 필요한 논리적 사고
  • 도메인 내 함께 일하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

 

SQL

컴퓨터의 자원이 아닌 DBMS의 자원을 사용하여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가능함.

 


오늘 진행한 것

사용한 데이터: OLIST

  • 팀 설정
  • 문제정의
  • 가설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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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 전략품목 : 주력, 인기 상품 품목
예시) product category별 주문건수를 살펴보고 우기 시즌에 cool_stuff, air_conditioning이 전략 품목이 맞는지 확인한다
2. 개선품목 - 리텐션이 떨어지는 상품 품목, 기간대비 주문율이 하락한 품목 등등 
예시) 리뷰 평점, 재구매건수가 낮은 product category의 원인을 분석하고 이를 개선 품목으로 정의한다.
3. 홍보품목: 유입 및 구매율이 좋은 상품
예시) 인스타로 유입 및 구매가 많이 되는 product category를 분석하고 해당 품목 위주로 홍보를 진행한다

이번에는 연결담당자를 맡게 되었다.


개인 공부

버즈량(Buzz)

벌 또는 벌레의 날개짓

고객이 sns 긍정적인 후기를 통해 입소문을 내는 방식을 반영한 수치로, 버즈량은 온라인상 실제 고객들을 통해 언급된 횟수를 말한다.

 

 ‘VOC·Review 분석 시스템

풀무원 기사

https://news.pulmuone.co.kr/pulmuone/newsroom/viewNewsroom.do?id=263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