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동2기 데이터분석가

[성동2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] DAY 29-엑셀과 데이터리터러시(3)

성동2기_YJ 2024. 6. 26. 17:59

 

 

RFM

우수고객을 찾기 위한 방법

고객을 RFM 차원에서 등급을 매김

 

  • Recency : 얼마나 최근에 구매를 했는가?
  • Frequency : 얼마나 자주 구매를 했는가?
  • Monetary : 얼마나 많은 지출을 했는가?

그래서 중요한 것은 상황에 맞게 기준을 세우는 것! 정답은 없다!

 

 

R, F, M을 각각 몇 단계로 나눌 것인가?

F, M을 집계하는 기간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?

 

 

어떻게 해야할지 일단 고민을 해보았다.

최근 구매일자는 Date로 가져오면 됨.

F,M 집계기간을 설정해야지 (eg.한달간)

그다음에 F,M 카운트.

 

 

전처리 후 분석을 수행했다.

  • recency 열 추가
    =DATEDIF(B3,TODAY(),"D")
  • 할인율 열 추가
    =Discount / (TotalSales + Discount)*100
  • R, F, M 구하기
    =ROUND(PERCENTRANK.EXC(B3:B292,B3,1)*5,0)
    * PERCENTRANK.EXC( 범위, 구하는 셀, 유효자리수) :  백분율을 구하는 함수
  • RFM_Segment
    =H3&I3&J3
  • RFM_Score
    =SUM(H3:J3)

 

분석고찰

  • 2024년 6월 기준으로는 다들 구매한 기록이 400일을 넘어가서...실습자료이기는 하지만 이 정도면 폐업한건가...라는 생각을 했다.
  • 할인율을 확인했을 때 상시 15% 할인이던데 과한 할인으로 인해서 폐업한 것이 아닐지.
  • RFM 점수(15점 만점)를 5점 미만 / 5점 이상 10점 미만 / 10점 이상 다음과 같이 3개의 기준으로 나눴을 때
    총합 290개, 각각 94 / 97 / 99 이므로 거의 1:1:1에 가깝다고 보면 될 듯
  • RFM 점수가 높은 고객을 늘리면 폐업이 늦춰지지 않았을까.

 


개인프로젝트

맥도날드 메뉴 영양성분 조회

목적

  1. 고민되는 메뉴를 선택 후 영양성분을 비교
  2. 여러 개의 메뉴를 골라, 해당 세트를 시켰을 때 영양성분 분석

데이터출처

맥도날드 메뉴의 영양 정보(칼로리, 단백질, 지방, 나트륨 등)

https://www.kaggle.com/datasets/mcdonalds/nutrition-facts

 

유저시트를 추가해서 개인의 몸무게에 맞는 일일 칼로리 권장섭취량도 추가해보고싶다.

생각했던 대로 잘 나와서 매우 뿌듯